소상공인 방역지원금 신청 방법

2021년 12월부터 소상공인 방역지원금을 지급해주고 있다. 나는 영업 제한 업종도, 기존의 지원금도 받지 못했었다. 그러다 문득 오늘 아침 아래와 같은 문자와 함께 소상공인 방역지원금 신청하게 되었다.

어떻게 소상공인 방역지원금을 온라인을 통해서 신청 할 수 있을지 알려드리겠다. 차근차근 따라가면 어렵지 않다.

소상공인 방역지원금 신청안내 문자

소상공인 방역지원금 신청 사이트

홈페이지 주소 : https://소상공인방역지원금.kr

소상공인 방역지원금 신청 사이트 메인
소상공인 방역지원금 신청 사이트 메인

신청 사이트에 들어가면 문자 메세지에 있는 이미지와 동일한 이미지가 메인 인 사이트가 나옵니다.

사이트에는 “신청하기”, “신청결과확인”, “안내영상”, “공고 및 서식”이 있고, 우리가 들어가 신청할 곳은 “신청하기”빨간 버튼이 되겠다.

본인이 신청 대상인지 확인하려면 ‘광고 및 서식’ 버튼이나 내가 바로 전에 작성해 놓은 글을 참조하면 되겠다.

소상공인 방역지원금 지급 관련 안내사항
소상공인 방역 지원금 지급 관련 안내 사항

소상공인 방역 지원금을 신청하려고 사이트에 접속하면 위와 같은 안내 사항이 나타난다. 지금 시점 (2022.01.24)에는 4차, 5차에 대한 지급이 진행 중이다.

[닫기] 버튼을 누르고 [신청하기]버튼을 눌러 신청서를 작성해보자.

 소상공인 방역 지원금 신청 유의 사항 안내 팝업
소상공인 방역 지원금 신청 유의 사항 안내 팝업

[신청하기]버튼을 누르면 다시 한번 유의 사항을 안내해 준다. 정확한 대상만 신청을 하고, 신청 완료 문자를 받아야 정상 접수 되었다는 내용. [확인] 버튼 눌러 진행

각종 항목의 동의 (읽어보진 않았지만) 체크 하지 않으면 받을 수 없어요.
그냥 아래쪽에 전체 동의 체크!

소상공인 방역지원금 신청 – 사업자번호 입력

신청하기 위해서는 신청하고자하는 사업자의 사업자 등록번호를 입력하여야 한다.
[대상여부조회]를 누르면 대상자가 아니면 대상자가 아니라는 메세지가, 저처럼 이번에 대상자라서 문자를 받은 사장님은 본인확인을 하라고 하는 아래와 같이 팝업이 나오게 된다.

방역지원금 신속지급 신청 대상 팝업

본인확인 방법은 휴대폰 본인확인, 공동인증서(구 공인인증서)로 본인 확인을 할 수 있는데, 저는 휴대폰의 PASS를 통해서 본인확인을 하였습니다.

이제는 공동인증서 (구 공인인증서)없이도 휴대폰으로 본인 확인을 할 수 있어서 편해졌네요. 카카오인증, 토스인증, 삼성페스 인증 등 간편인증도 도입이 되면 하는 작은 바램을 가져봅니다.

소상공인 방역지원금 신청 – 정보입력

소상공인 방역지원금 신청을 위해서는 본인정보, 사업자 및 업장정보, 환급받을 계좌정보를 입력합니다.

지원금 신청 완료 팝업
지원금 신청 완료 팝업

정말로 신청할껀지 확인 팝업 한번 떠주고…
신청내역 확인하고 빨간글씨로 계좌상태에 따라 못 받을수도 있다고 나오고..
일반적으론 [확인] 버튼 눌러서 신청을 완료 해 줍니다.

소상공인 방역지원금 신청확인
소상공인 방역지원금 신청확인

신청이 완료되면 문자도 옵니다.

소상공인 방역지원금 신청확인 문자
소상공인 방역지원금 신청확인 문자

문자까지 받으셨으면 완전히 신청 완료.
이제 내일이면 등록하신 계좌로 100만원이 들어옵니다.

혹시나 신청내용을 다시 보고 싶으시면 메인화면에 [신청내역조회]로 들어가셔서 확인 해 보시면 됩니다.


신청 문자를 받은 다음날 바로 소상공인 방역지원금을 받았습니다.

소상공인 방역지원금 입금

오늘아침 눈을떠보니 소상공인 방역지원금이 입금이 되어있네요.

여러분들도 반드시 신청해서 소상공인 방역지원금을 받으세요. 주는건 다 찾아먹어야 합니다.

소상공인 여러분들 화이팅!!!

여담…

저는 2020년 6월부터 쇼핑몰을 운영했었는데, 처음이다보니 매출이 잘 나오질 않았어요. 코로나 초기에 1차, 2차 지원금은 받았었는데 버팀목자금플러스부터 받지를 못해서 서운했었어요. 하지만 지인들 말에 따르면 끝까지 증빙자료 제출하고 신청하고 하면 왠만하면 다 지급이 되었었다고 합니다.
이번에도 별반 다를것 같지 않아요
저는 4분기에 매출이 완전 떨어져서 대상에 들어갔는데요..
만약 대상에 들어가지 못한 소상공인 분들께서는 시간내서 한번쯤 이의신청을 해보시는것도 괜찮을것 같아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