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라젠 상장폐지 아닐 수 있다.

가슴 쓸어내린 17만 소액주주...신라젠 상장폐지 재심사 가속

신라젠 상장폐지 결정

한국거래소가 1년 8개월 동안 거래정지 상태인 신라젠에 대해 상장폐지 결정을 내렸어요.
지난 2016년 코스닥 시장에 입성한 신라젠은 간암 치료제 ‘펙사벡’이 주목받으면서 한때 주가가 10배 급등해 1년도 안되서 코스닥 시가총액 2위에 올랐어요.

신라젠은 항암치료제 ‘펙사벡’을 개발해서 임상 시험을 한다는 소식에 시가총액이 8조7천억원 까지 불어났어요.

그러나 2020 년 5월 문은상 전 대표를 비롯한 경영진의 배임 등의 혐의가 불거졌고 한국거래소는 거래를 전격 중지 시켰어요.

문은상 前 신라젠 대표 1심 징역 5년, 법정 구속 - 조선일보
문은상 신라젠 전 대표

최근공시 : 2022.01.18

거래소는 ‘22.01.18 기업심사위원회를 개최하여 동사 주권의 상장폐지여부에 대한 심의·의결을 하였으며, 그 결과 “상장폐지”로 심의되었습니다.

이에 코스닥시장 상장규정 제57조제5항 및 동규정 시행세칙 제62조제2항에 따라 20일(‘22.02.18, 영업일 기준) 이내에 코스닥시장위원회를 개최하여 상장폐지 여부, 개선기간부여 여부 등을 심의·의결할 예정임을 알려드립니다.

신라젠(주) 기업심사위원회 심의결과 안내

신라젠 상장폐지 한국거래소의 이유

그리고 2022년 1월 18일 한국거래소는 주식거래를 중단시킨 지 1년 8개월만에 기업 심사위원회를 열고 신라젠의 상장폐지를 결정했어요.
한국거래소는 신라젠의 개선계획 중 “영업의 지속성”부분에 문제가 있는 것으로 보고 상장패지를 결정한 것으로 전해졌는데요.
신약으로 개발 중인 제품군이 줄었고 최대주주가 바뀐 뒤 들어온 자금 1,000억원으로 기업가치가 유지될 지 불투명 하다고 판단을 했습니다.

신라젠 상장폐지 사유

신라젠의 상장폐지에 따른 피해

2020 년 말 기준 신라젠의 소액주주는 약 17만 명으로 현재 거래가 정지된 주가로 따진 소액 주주들의 주식 가치는 약 1조원에 이른다고 해요.
개인투자자들은 거래소가 요구한 최대주주 변경과 500억원 이상의 투자 유치 조건 충족 등 개선사항 세 가지를 모두 완료 하였는데 상장폐지 결정을 내린것은 납득할 수 없다며 거래를 재개해달라고 강하게 반발하고 있습니다.

2022년 1월 18일 신라젠의 주주연합은 한국거래소 앞에서 거래재개를 촉구하는 집회를 열기도 하였으며, 신라젠의 소액주주 약 60여명이 이날 집회에 참석을 했습니다.

신라젠의 거래정지된 20개월동안 돈이 묶여있던 소액주주들은 상장폐지가 확정되면 고스란히 피해를 떠안게 될 것이다.

2020년말 기준으로 신라젠의 소액주주는 17만 4186명이고 주식 수는 6625만3111주 이며 이는 지분율 92.60%에 달한다. 개인주주 비율로 따지면 2020년 당시 코스닥 시장에서 가장 높은 수치이다.

신라젠 주주연합 집회


신라젠의 최종 상장폐지 여부는 거래소에 상장 폐지 결정이 후 영업일 기준 20일 이내에 열리는 [코스닥 시장 위원회]에서 확정 된다고 합니다.
한편, 신라젠 측은 현재 주요임상시험이 진행되고 있다면서 이번결정을 받아들일 수 없다고 밝혔는데요
심의 결과에 대해 이의신청을 하고 코스닥 시장 위원회에서 자신들의 입장을 적극 소명 하겠다고 덧붙였다.

신라젠에겐 아직 20일간의 희망이 있다.

기업심사위원회에서 신라젠(215600)코스닥 증권에 대해서 상장폐지를 의결했습니다.
이는 의견이 상장폐질는 것이지 폐지 확정이 된것은 아니다.

코스닥 심의 위원회에서 20영업일 이내 2월7일 월요일까지 상장폐지여부와 개선기간부여를 할것인지를 최종적으로 심의 하고 의결합니다.

최종심의(3차)에서 최종결정까지 개선기간 부여나 감자단행 혹은 기술수출등으로 매출을 발생시켜서 회생하기위한 노력을 할것입니다.

기존의 주주의 경우에 재무개선을 위한 조치로 무조건 손해가 발생할 것입니다.

하지만, 상장폐지보단…

​구체적인 소식은 좀 더 기다려봐야 하겠지만, 최근에 인수합병 및 거래재개 관련 뉴스들이 나오고 있습니다. ​

참고로 신라젠에 투자하실 계획이라면 구체적인 종목 분석은 실적, 재료, 차트 등 전반적인 투자 정보들을 두루두루 고려해서 판단하는 것이 좋겠습니다.

신라젠 주식챠트

정말 신라젠에 큰돈을 투자한 개미들에겐 피눈물이 날 수 밖에 없는 상황입니다.

종목토론방에서도 비관적인 대화들이 많이 나오고 있는데….. 극단적인 행동은 없길 바래봅니다.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