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able of Contents
유류세 인하 얼마나 할것인가?
러시아의 우크라이나 침공등의 시계적인 악제로 인해서 유류값이 하늘모르고 올라가고 있습니다. 이럴줄 알았으면 원유 선물을 샀어야 했는데 말이죠. 휘발유가격 기준으로 82원의 추가 인하효과가 발생하는 유류세 30%인하에 대한 말이 심심치 않게 나오고 있습니다.
휘발유·경유 등 기름값이 고공행진을 이어가면서 유류세 인하 폭을 현재 20%에서 30%로 확대하는 방안이 정치권 안팎에서 거론되고 있는 것입니다. 기획재정부는 오늘(27일) 설명자료를 내고 국제유가가 추가로 가파르게 상승해 경제 불확실성이 확대될 경우에 대비해 유류세 인하 폭 확대 여부를 검토하고 있다고 밝혔습니다. 다만, 다만 기재부는 “현재 유류세 추가 인하 여부나 인하 폭, 물가관계장관회의 개최 여부를 포함한 검토 일정 등은 결정된 바 없다”고 덧붙이면서 유류세 인하 여부는 향후 국제유가 동향에 따라 결정해야 하는 사안인 만큼, 정부는 아직 신중한 입장입니다.
현재 정부는 역대 최대 폭인 20% 유류세 인하 조치를 시행하고 있지만, 법적으로는 최대 30%까지 인하가 가능합니다. 만약 인하율이 30%로 확대된다면 휘발유 1리터당 세금은 574원으로 내려가게 되는데요. 유류세 인하 전보다는 246원, 인하율 20% 적용 때보다는 82원이 줄어드는 것으로, 유류세 인하가 휘발유 가격에 전액 반영될 경우 가격이 추가로 82원 내려가는 효과가 발생해서 괜찮은 상황이 됩니다.
유류세 인하 망설이는 이유, 세수감소.
유류세를 30% 인하하게 되면 향후 고유가 대응을 위한 정책 카드가 사실상 소진된다는 점에서 신중해야 하는 부분이 있습니다.
유류세 추가 인하에 따른 세수 감소에 따라 유휴세 인하를 망설이고 있습니다. 앞서 2021년 11월 12일 정부가 유류세 20% 인하 조치를 7월 말까지 연장하기로 하면서 세수 감소 규모는 이미 1조4천억원을 예상합니다. 만약 인하율을 30%로 올린다면 2조원이 넘는 세수 감소효과가 있게 된다 합니다.
국내 백화점 업계 4월부터 일제히 봄 정기 세일
롯데·신세계·현대 백화점 3사는 코로나19시국에 그간 외출을 꺼렸던 수요가 리오프닝(경제활동 재개)에 맞춰 야외로 쏟아질 것이라는 예상하면서 대부분 백화점이 다음 달 1~17일까지 행사를 진행 합니다.
롯데백화점 봄 세일
롯데백화점은 ‘복잡하고 시끄러운 일상에서 벗어나, 싱그러운 자연의 생동감을 찾아 떠난다’는 의미를 담고 세일을 진행 합니다.
이번 백화점 세일에서는 골프, 스포츠레저, 뷰티, 여성패션에 중점을 둔 세일을 진행합니다.
본격적인 봄 라운딩 시즌을 맞아 다양한 ‘골프 상품군’ 프로모션 및 행사를 진행하면서 마스터바니·세인트앤드류스·어뉴골프·제이린드버그 등이 참여하게 됩니다. 또한 17일까지는 ‘인기 골프클럽 대전’ 행사를 진행하면서 최대 34%까지 할인 행사를 합니다.
나이키·아디다스·노스페이스·컬럼비아·스노우피크 등이 참여하는 스포츠, 애슬레저 상품군 할인, 설화수·맥·시세이도·동인비 4개 브랜드가 참여하는 뷰티상품군과 여성패션 상품군 할인도 진행하게 되니 관심을 둘 필요가 있습니다.
현대백화점
현대백화점도 4월1일부터 17일까지 전구 16개 점포에서 세일을 진행합니다. 이번 세일에서는 최근 증가하고 있는 외부 활동 수요에 맞춰 다양한 의류·잡화 관련 행사와 프로모션을 준비하고, 고객들에게는 합리적인 가격에 좋은상품을 제공하고, 코로나19로 힘들어진 협력사의 재고 소진을 돕기위해 진행하면서 해외패션·잡화·리빙 등 300여 개 브랜드가 참여하며 봄 신상품을 최초 판매가 대비 10~30% 할인합니다.
- 판교점 : 1일부터 3일까지 바버·BOB·탠디·미소페·소다 등 패션 브랜드가 참여하는 ‘봄 패션 종합 제안전’을 진행해 이월 상품을 최초 판매가 대비 최대 80% 할인 판매 진행
- 신촌점 : 1일부터 3일까지 타미힐피거 종합 할인 행사
- 더현대 서울 : 11일부터 17일 타미힐피거 종합 할인 행사
- 디큐브시티 : 15일부터 17일 타미힐피거 종합 할인 행사
1일부터 10일까지 세일 참여 패션 브랜드에서 현대백화점카드로 일정 금액 이상 구매하는 고객 대상으로 구매 금액대별 최대 10% 현대백화점 상품권을 증정하는 행사도 진행한다. 기존보다 5%더 늘려 제공을 하니 이번기회에 구매해 보는것도 좋을 것이다.
신세계백화점
신세계백화점은 최대 60% 할인율로 정기세일을 시작한다. 오프라인은 물론 온라인에서도 풍성한 혜택을 담아 봄맞이 쇼핑 수요를 선점할 계획이라고 합니다. 1일부터 17일까지 신세계백화점 13개 점포에서 ‘렛츠 고아웃'(LET’S GO OUT) 테마로 열리는 이번 세일은 300여개 브랜드가 참여하며 다양한 경품 행사는 물론 비대면 쇼핑에 친숙한 MZ세대 고객을 위해 봄 인기 상품 라이브 방송진행으로 쉽게 접할수 있는 창구를 마련 했습니다.
여성 패션 브랜드를 최대 30% 할인, 봄철 스포츠 장르 고객을 겨냥해 최대20% 할인, 인기 핸드백 브랜드 20%할인, 아동 브랜드 10~30%, 주방 10~60%, 침구류 10~50%의 상당히 크고 다양한 할인율로 세일을 진행합니다.
SSG닷컴의 신세계백화점몰 에서는 스포츠웨어&슈즈를 최대 65% 할인 행사를 진행하니 주목할만 하다.
MZ세대를 겨얀해서 신세계백화점 강남점에서는 4월 1일 20시부터 1시간동안 라코스테와 게임회사 마인크래프트가 콜라보해 만든 후드티·티셔츠 등 인기 상품을 소개/판매하는 라이브 방송을 진행합니다. 물론 방송후 녹화방송을 통해 구매도 가능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