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카오뱅크의 주택담보대출(주담대)가 2월 22일 출시합니다. 주택구입자금, 생활안정자금까지 모두 가능하면서 시중은행보다 낮은 연 3%대의 금리로 최대 6억 3천만원까지 대출 가능합니다.
Table of Contents
카카오뱅크 주담대 대상 및 취급 상품
카카오뱅크 주택담보대출은 KB부동산 시세(KB 리브 부동산)기준 9억원 이하 수도권소재 아파트를 담보로 대출을 해 줍니다. 취급 상품은 신규 주택구입 자금, 기존 주택담보대출 대환, 생활안정 자금, 전월세보증금 반환자금까지 총 4가지 입니다.
소유(예정) 주택은 부부 공동명의도 가능하며 KB시세기준 9억원 이하의 수도권 소재 아파트를 대상으로 하며, 1개월 이상의 근로 소득자나 소득 증빙이 가능한 사업 소득자를 대상으로 합니다.
신규 주택자금은 주택구입의 잔금일로부터 최소 20일 이전에 신청해야하고 기존 주택담보대출 대환과 전월세 보증금반환등 목적의 대출은 실행일로부터 최소 15일 전에 신청해야 합니다.
카뱅 주담대 대출한도 및 대출금리
카카오뱅크 주택담보대출은 주택 구매자금 대출 한도는 최대 6억3천만원이며, 대출 금리는 최저 2.989%(변동금리, 14일 기준) 수준입니다.
상환 방법은 원금 균등 분할 상환과 원리금 균등 분할상환을 선택할 수 있습니다. 올해 말까지 중도상환수수료는 100% 면제 합니다.
카카오뱅크 주담대는 대출금리는 시중은행보다 낮습니다.. 2022년 2월 14일 기준 상환기간 5년 선택 때 적용 받는 변동금리는 연 2.989%~3.535%, 상환기간이 15~35년 때 적용 받는 고정금리(혼합형)는 연 3.595~3.93%입니다. 2022년 2월 15일 기준 5대 시중은행(국민ㆍ신한ㆍ우리ㆍ하나ㆍNH농협)의 주담대 변동금리가 연 3.47%~5.23%, 고정금리가 연 3.9~5.78% 수준인 걸 감안하면 최저ㆍ최고금리 모두 카뱅 주담대가 낮습니다.
카카오뱅크 주택담보대출 신청 방법 및 절차
대부분의 주택담보 대출은 대출액수가 큰 만큼 주로 은행창구에서 대면으로 대출이 이루어 집니다. 담보물건등에 대한 서류도 엄청나게 많기 때문이기도 합니다. 은행창구가 없는 카카오뱅크는 이런점을 감안해 챗봇에 기반한 대화명 인터페이스로 대출을 진행합니다.
카뱅 주택담보대출 서비스셀 팀장은 “영업점을 통한 대면에서 오는 심리적 안도감을 모바일 앱 화면으로 구현하기 위한 방안으로 대화형 인터페이스를 채택했다”고 합니다.
은행직원과 대화하듯이 한도조회, 서류 제출, 대출심사, 대출실행을 진행한다. 주담대에 기본 서류인 부동산 매매계약서는 사진촬영으로 앱에 업로드 합니다.
인터넷 전문은행 시스템을 활용해서 대출이 이루어지는 ‘전면 비대면’으로 진행되기 때문에 제출해야 할 각종 서류의 부담도 줄어들었 습니다.
- 부동산 매매계약서: 고객 직접 촬영
- 나머지 서류: 유관기관을 통해 확인 (카카오뱅크에서 직접 확인)
예외적으로 소유권 이전 등기가 필요한 주택구입자금 대출 경우에만 법무사가 직접 방문(잔금 지급일 당일)을 합니다.
카카오뱅크와 협약을 맺은 법무사가 방문을 하며, 이 법무사에 대한 정보는 챗봇을 통해 확인이 가능합니다.
카카오뱅크는 고신용자에 대한 신용대출 중단을 당분간 이어가는 대신, 주택담보대출 시장을 적극적으로 공략해 나가는 전략은 선택했는데, 은행권 대출문턱이 높아진 사이 인터넷은행 은행 중 가입자가 가장 많은 카카오뱅크가 뛰어들면서 주담대 시장의 판도가 어떻게 바뀌게 될지 귀추가 주목됩니다.